EAI / ESB

EAI / ESB

공공, 금융, 제조, 통신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복합적이고 다양한 정보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연계시켜 사업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합니다.

EAI

EAI는 조직 내의 데이터 웨어하우스(DW)나 기업 자원 관리(ERP) 등 기업에서 운영하는 서로 다른

어플리케이션을 통합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려는 시도를 일컫는 개념입니다.

즉, 기업 내의 컴퓨터 어플리케이션들을 현대화, 통합, 조정하는 것을 목표로 세운 계획, 방법, 도구 등을 의미합니다.

EAI 도입효과

EAI 도입전 단점

Point-to-Point 방식의 연결로 인한 시스템 독립성 보장 불가

시스템 변동시 과다한 수정사항 발생

프로세스의 변경 곤란(Ripple Effect)

비즈니스 로직의 재사용 불가

시스템 간 정보 흐름의 지체현상 발생

EAI 도입 장점

단순 아키텍처 지향으로 재사용율을 높임

신규 애플리케이션 도입시 확장 용이

개발 편의성 증대

유지보수 편의성 증대

에러발견 및 로깅, 복구의 편의성 증대

EAI가 중심이 되어 인터페이스 될 여러 시스템들이 EAI를 통하게 됨으로써

각 레거시 시스템은 EAI를 위한 단일의 인터페이스 형태만으로도 여러 종류의 레거시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이런 중앙 집중 형태의 EAI는 미들웨어의 특징을 가지며, 데이터의 변환, 역할(Rule) 기반의 프로세싱, 트랜잭션의 무결성을 제공합니다.

ESB

ESB란 비즈니스 내에서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자원을 연결하고 통합하는 미들웨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분산된 서비스 컴포넌트를 쉽게 통합

연동할 수 있어 신뢰성 있는 메시지 통신이 가능합니다.

ESB 특징

ESB 특징

기업 정보시스템을 공유와 재사용이 가능한 서비스와 컴포넌트 중심으로 묶는

IT 아키텍처를 지원하는 서비스 인프라

표준 기반의 체계적으로 정의된 인터페이스를 통한 통합지원

다양한 시스템과 연동을 위한 멀티 프로토콜 지원/BPM을 지원/이벤트 지향적

ESB 구성요소

어댑터 형태의 레거시 연동 컴포넌트

ESB는 다양한 표준 프로토콜을 어댑터 형태로 지원해야 하며 소스 형태의 라이브러리가 아닌 통합 개발 환경에서 간단히 연동될 수 있는 형태로 구성이 되어야 한다.

메시지의 변환, 가공

ESB와 연동되는 시스템끼리는 통합 개발 환경에서 데이터 포맷과 형태 등을 자유롭게 변환하고 가공할 수 있어야 한다.

컨트롤과 모니터링

어댑터 연결상태 부터 프로세스의 상태 및 데이터 등이 통합적인 컨트롤 및 모니터링이 가능해야 한다.

통합개발 환경

통합 개발 환경이 아닌 여러 툴을 통하여 개발이 되거나 툴 자체가 제공이 되지 않을 경우 개발 효율성은 급격히 떨어질 수밖에 없어, 통합 개발 환경은 ESB의 필수 요소이다.

구성도

Top button